금주 설교
"메시아 대망-1"
(누가복음 1:13-25)
◎ 시작하는 질문(Starting Question):
본문은 메시아를 대망(待望)한 사가랴가 천사로부터 메시아의 선구자였던 세례 요한의 탄생 예언을 전해 듣게 되는 내용입니다. 세례 요한의 탄생 이야기는 복음서 중에서 유일하게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수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진행하는 질문(Ongoing Question):
세례 요한이 복음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바로 메시아의 길을 준비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제사장 가문에서 날 때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사람들이 메시아의 음성을 따르도록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켰습니다. 이러한 본문의 내용을 통해서 다시 오실 예수님을 어떻게 맞이할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Life Question):
당시 메시야 도래에 대한 간구는 모든 경건한 유대인들의 바람이었습니다. 시대적 종말의 때를 사는 오늘날 우리는 오늘이라도 당장 오실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것은 주님의 사역에 동참하여 하나님의 구원사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당신의 삶 가운데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확장하고 있습니까?
◎ 핵심 구절(Key Verse):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시 90:10)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눅 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