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설교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신 그리스도 - 마가복음 14:32-42
00:00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신 그리스도"

(마가복음 14:32-42)


◎ 시작하는 질문:

예수님께서는 공생애의 마지막 밤인 목요일에 성만찬을 행하시고 자신에 대한 제자들의 배신과 부인을 예고하신 후에 감람산의 겟세마네 동산으로 나아가 다가오는 십자가 수난을 앞두고 그야말로 처절한 세 차례의 기도를 하셨습니다. 왜 예수님은 하나님께 할 수만 있으면 그 잔을 자신에게서 지나가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요청하셧을까요?

 

 

◎ 진행하는 질문:

본문은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예수님의 고뇌와 순종의 기도 및 제자들의 태만에 대해 보도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께서 기도하시는 동안 피곤함으로 인하여 주 와 함께 깨어 기도하지 못하고 잠이 들어 버렸습니다. 실로 그들은 깨어 있어야 할 시간에 깨어 있지 못한 것입니다. 이러한 본문의 내용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1.

 

 

2.

 

 

3.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오늘을 사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영적 각성을 촉구합니다. 죄의 미혹을 당하기 쉬운 이때는 우리 모두에게 자기 점검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남들이 어떻게 하든지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 지 살피는 일입니다.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 지금 해야 합니다. 기회란 주어졌을 때에 붙잡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지나가고 맙니다. 마지막 때의 환란과 주님의 재림을 위해서 지금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 핵심구절:

“그러므로 내가 그에게 존귀한 자와 함께 몫을 받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 그러나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이사야 53:12)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갈라디아서 6:8)